전세계 폭염주의보 세계는지금 45도 넘는 더위 사망자 속출 발생
본문 바로가기
사건 사고 이슈

전세계 폭염주의보 세계는지금 45도 넘는 더위 사망자 속출 발생

by 오늘의 사건 2023. 7. 2.
반응형

인도 사망자 속출… 미국 텍사스 체감 48도까지 세계는 지금 

 

 

낮 최고 기온이 35도를 기록하며 폭염이 찾아온 가운데 이처럼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폭염에 신음하는 중이다. 인도에선 최고기온 45도를 육박하는 폭염에 약 100명이 숨지기도 했다.

 

인도-전세계-폭염주의보-세계는지금

 

인도

인도 정부 당국은 북부 우타르 프라데시주와 동부 비하르주에서 최소 96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두 곳은 인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으로, 54명이 사망한 우타르 프라데시주는 최고기온 43도, 42명이 사망한 비하르주는 44.7도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부분의 사망자는 60살 이상이고 “이렇게 많은 사람이 더위에 죽는 것 본 적 없다”는 말이 들려오고 조사를 시작했다고 우타르 프라데시주의 보건부 장관은 밝혔다. 인도의 더위로 인한 다양한 질병이 끊이지 않는 만큼의 상황이 심각해지자 인도 당국은 발리아 의료진의 휴가를 취소하고 환자를 수용하기 위해 응급 병동에 병상을 추가했다고 한다.

 

 

 

인도는 이미 지난 4월 뉴델리의 기온이 섭씨 40도를 넘는 등 이른 폭염이 찾아와 농작물이 피해를 당하고 휴교령이 내려졌을 정도인데 인도는 기후 위기의 악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 중 한 곳으로 앞으로의 더위로 인한 피해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

미국 기상청이 텍사스 전역에 폭염경보‧폭염주의보를 발령했다 16일 코퍼스 크리스티 체감 온도는 48도, 휴스턴의 체감 온도는 44도까지 치솟았다. 휴스턴은 시립 도서관 등을 폭염 대피소로 활용하는 공중 보건 폭염 비상 계획을 가동했다고 한다.

 

 

이번 더위는 텍사스와 멕시코 일부 지역에 형성된 열돔 현상 때문으로 분석됐다. 열돔은 고기압 대기층이 고온의 공기 덩어리를 가두는 현상을 말하는데, 텍사스에 형성된 열돔으로 인한 열기가 북쪽과 남동부 지역으로 확장할 것으로 예보관들은 전망했다.



아이오와 주립대의 윌리엄 갤러스 대기과학 교수는 "열돔은 며칠에서 몇 주간 여러 개 주에 걸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그 아래에 있는 사람과 농작물, 동물은 정체된 뜨거운 공기로 인해 마치 오븐 안에 들어가 있는 것처럼 느낄 것"이라고 설명했다.

 

 

파키스탄


파키스탄 수도 이슬라마바드에서도 지난주 기온이 섭씨 39도까지 치솟았다 

 

 

중국


지난주 베이징과 톈진의 수은주는 섭씨 42도에 육박했고 허베이성과 산둥성 등 중국 북부의 다른 15개 기상 관측소에서도 기록적인 더위가 보고됐다. 중국 북부에서도 폭염이 계속되면서 농업 생산까지 위협을 받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폭염은 여름 옥수수를 적기에 심는 것을 방해하고, 해충으로 인한 질병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북서쪽 신장 지역의 면화 생산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 중국 남부는 북부와 달리 폭우로 인해 쌀 생산량에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올여름 농업 측면에서의 위험이 곡물 가격이 급등했던 작년보다 더 커질 수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망했다.

 

 

각국의 대응책 마련은?

 

펄펄 끓는 지구촌… 폭염 사망자 속출에 각국 대응 비상사태이며 아시아와 유럽, 미국까지 세계 곳곳이 폭염과의 사투를 벌이는 가운데 사망자까지 속출하면서 각국이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AP통신에 따르면 스페인 정부는 극단적인 기온이 인간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보건·기후변화 관측' 부처를 출범시키기로 했다. 스페인 기상청은 올여름 평균보다 높은 기온을 기록하고 남부 지방의 최고기온이 섭씨 44도를 넘을 것으로 예측했다.



독일 정부는 폭염으로 인한 사망 방지 캠페인을 펼치기로 했다. 관련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폭염이 임박했을 때 경고를 발령하는 방법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카를 라우터바흐 독일 보건부 장관은 2003년 프랑스에서 폭염으로 인해 1만 5천 명이 사망한 사례를 통해 교훈을 얻고 있다며 "특히 고령층, 만성질환자, 임산부와 노숙자들의 건강 위험을 줄이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좋은 모델"이라고 말했다.

 

 

⭐ 인기 요즘 핫 기사내용 보기 ⭐

 

 

댓글